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가 핥는 모습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by 구름펌피 2023. 8. 10.


 

 

사랑스러운 반려견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종종 하는 행동에 궁금증이 생길때가 다들 있으실겁니다.

 

보호자분에게 다가와 얼굴이나 손 또는 발 등 핥으며 자기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또는 다른 강아지를 핥을 때도 있고 자신의 몸을 핥는 행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반려견들이 보호자분들에게 하는 표현 중 하나인 핥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애정표현

강아지가 핥으면서 애정표현을 하는 이유는 강아지 출생의 모습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는 몸에 태막이 붙은 상태에서 태어나게 되는데 양수로 젖어있는 털로 인해 체온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모견은 붙은 태막을 입으로 벗겨주고 혀로 핥아서 깨끗하게 해주면서 체온을 따듯하게 해줍니다.

 

출생이후에도 모견은 강아지의 몸을  핥으면서 관리를 해주고 애정을 주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강아지는 무의식적으로 핥는행동=애정표현 이라고 생각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보호자분을 핥는 이유는 사랑을 표현하는 행위라고 보면 됩니다.

 

강아지가 보호자분을 핥을 때 피하거나 혼을 낼 경우에는 상처를 받을 수 있으니 같이 사랑을 표현해주세요.

 

 

2.배고픔

강아지가 보호자분의 입주변을 핥으며 냄새를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포유류들은 먹이를 물어다 새끼에게 입으로 주게 됩니다.

 

그러면서 새끼들은 배고픔의 표시로 어미의 입주변을 핥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본능으로 인해 강아지도 배가 고플 때 보호자분의 입주변을 핥으며 알려주는것입니다.

 

강아지들이 보호자분 입주변을 핥을 때에는 항상 깨끗한 상태여야 합니다.

 

음식 섭취 후 입술에 남아있는 양념 등 핥는 과정에서 강아지가 먹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3.거절

강아지는 불편한 감정이 들면 다양한 행동을 합니다.

 

그 중에서 보호자분의 손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털을 빗을 때 보호자분의 손을 계속 핥는다면 빗질하는 행동이 강아지에게 불편함을 주고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호자분께서 강아지에게 어떠한 행동을 취했을 때 손을 핥는 행동을 한다면 불편하다는 신호를 주고 있는 것이니

 

최대한 빨리 마무리를 해주시거나 중간중간 칭찬이나 간식 등을 주어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해주셔야됩니다.

 

 

4.아플 때

강아지는 자기 자신의 몸을 핥는 행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호자분의 관심이 꼭 필요합니다.

 

어느 한 부위를 강아지가 계속해서 핥는 행동을 한다면 그 부위에 피부병이나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강 안에는 세균이 많기 때문에 혀로 그 부위를 계속 해서 자극을 주게되면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 등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대부분 발에 습진이 있어서 간지럽고 아파서 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발바닥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를 해주시고 보습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강아지가 핥으면 안되는 주위부위는 발바닥,피부,항문,생식기 등이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에 넥카라를 사용하셔서 핥는 행동을 못하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심할 경우 동물병원을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다른 강아지를 핥는 경우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의 귀를 핥을때에는 친밀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보통 다견가정인 환경에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보호자분을 핥으며 애정표현을 하듯이 다른 강아지에게 애정표현 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턱을 핥아주는 행동은 보통 서열이 낮은 강아지가 서열이 높은 강아지에게 하는 행동입니다.

 

이 행동은 존중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얼굴 전체를 진하게 핥아주는 행동은 반대로 서열이 높은 강아지가 낮은 강아지에게 하는 행동입니다.

 

 

6.바닥을 핥는 경우

강아지가 너무 심하게 바닥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강아지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시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해결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강아지들이 받는 스트레스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들이 있기 때문에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집에 장시간 혼자 있는 강아지는 보호자분이 돌아오기만을 하염없이 기다리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고

 

분리불안이 심한 강아지들은 보호자분이 잠깐 자리를 비우는 것에도 불안감을 느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산책 또는 터그놀이 등  강아지의 스트레스 해소를 해줄 수 있는 방법등을 찾아 해결해주시면

 

강아지들도 하루하루 스트레스 안받고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